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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규정

학교생활규정


 [착하고 슬기롭고 튼튼하게]

서울언주초등학교
생 활 규 정





Ⅰ. 서울언주초등학교 생활규정

제 1 장  총칙
제1조【명칭】이 규정은 ‘서울언주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 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 제18조(학생의 징계) 기본생활습관형성 교육의 강화를 강조하는 교육과정과 교육기본법 제12조(학습자 인권, 인격 존중, 규칙준수, 질서 유지 등)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호?제7호?제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 관련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 제31조(학생의 징계, 체벌규정 등) 2004.4.6 대법원의 학생 지도 관련 판례, 2004.1.29에 제정된 학교 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그 시행령에 의거하여 제정 적용한다.

제 2 장  생활지도 협의회
 제4조【구성】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학생생활, 학교폭력 예방, 시상 등)에 관한 사항 을 협의하여 지도 방안을 수립하기 위하여 생활지도 협의회를 둔다.
  1.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생활지도협의회는 본교 전직원으로 구성하되 학교장을 회장, 생활담당교감을 부회장으로 하고 안전생활인성부장을 주무로 한다.
  2. 회장은 생활지도협의회의 의장이 되고,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부재 시 그를 대신한다.
 제5조【교직원의 의무】본교 교직원은 생활지도협의회에 의무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교내?외 생활을 수시 지도하여야 한다.
 제6조【협의회 개최】생활지도협의회는 재적의원 1/3이상의 참석으로 회를 열고,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교직원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할 때 개최한다.
 제7조【생활지도협의회】생활지도협의회의는 직원협의회 시 병행하며, 사안 발생 시 생활지도협의회장의 명으로 소집할 수 있다.
 제8조【학생선도위원회】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생선도위원회를 둔다.
  1. 학생선도위원회는 생활담당교감, 교무기획부장, 교육과정부장, 생활지도부장, 해당학년부장, 해당 학급담임으로 구성하고 안전생활인성부장을 주무로 하며, 생활담당교감이 회의를 주관한다.
  2. 학생선도위원회는 학생생활 중 학교폭력외의 학생사안에 대한 징계의 수위를 결정하며 처벌보다는 사전 예방에 중점을 두어 운영한다.
 제9조【폭력예방 계획수립】학생선도위원회는 학교폭력 예방?대처를 위한 계획을 학년 초에 수립하며 아래와 같은 사항에 대해서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시행한다.
  1.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보호 방안
  2.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치료 방안 및 치료 기관 선정

제 3 장  학생 생활
< 제1절 교내 생활 >
제10조【기본품행】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11조【시설이용 및 환경】
  1. 학교의 시설물을 아끼고, 학습도구와 자료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정돈 한다.
  2.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를 하거나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지 않아 늘 깨끗하고 쾌적한 학습 환경이 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12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2.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3조【교우관계】동급생은 물론 상급생과 하급생간의에는 서로 아껴 주고 보살피는 마음으로 예의를 지키도록 한다.
제14조【폭력예방】
  1.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 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1) 담임교사나 부모님, 친한 친구           2) 학생고충 상담전화 : 1588-7179
3)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 1588-2828 4) 경찰청 범죄신고 : 112
5) 청소년 보호위원회 청소년 도우미 : 1388
6)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 3999-527

  3. 폭력피해학생 중 전학을 희망할 경우 보호자와 상의한 후 담임교사나 상담교사에게 전학 신청을 할 수 있다.
  4. 학교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한 학생은 특별교육을 받을 수 있다.
  5. 폭력 가해 학생은 보모와 학교의 동의를 얻어 전학을 할 수 있다.
  6.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 발생 시 가해학생에게는 일반학생 대상 학교 폭력(성폭력)보다 높은 징계 수위를 적용한다.
  ㆍ경징계 - 사과, 접촉금지, 교내봉사, 사회봉사
  ㆍ중징계 - 학급교체, 특별교육, 10일 이내의 출석정지, 강제 전학
제15조【동아리활동】특기?적성 교육과 계발활동(클럽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 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은 계발활동(클럽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2.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문예체 담당 부서(관련지도부)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3.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에 참가할 수 있다.
  4.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제16조【여가활동】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휴식시간에는 화장실에 다녀오거나 다음시간 준비를 한다.
  2. 여가 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다.
  3. 소란을 피우거나 뛰어다니는 등 다른 사람들이 휴식하는 데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제17조【용의복장】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복장을 착용한다.
  2.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3.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4.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5.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제18조【학급내 봉사활동】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호와 같다.
  1.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학급환경 정리 정돈 및 학급 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3. 학급비품을 잘 관리하여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19조【기타 교내생활】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회합을 할 때
  2.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20조【출결사항】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1. 학칙에 정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2.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3.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①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②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③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④ 현장체험학습 허가기간은 출석으로 처리한다.
      (국내: 학부모 희망을 받아 학교장이 허용하는 기간, 국외: 1주일 이내)
    ⑤ 교환학습기간은 출석으로 처리한다. (국내·국외: 연속 10일 이내, 연간 출석일수 10%이내)
    ⑥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⑦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4.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5.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6. 교과수업 시간에 출석하지 않는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 한다.
  7.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8.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9.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21조【경조사 출결】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구분

결혼

입양

사망

사망

사망

대상

형제,자매

본인

부모 및 부모의 부모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 및 형제자매배우자

보모의 형제 자매

일수

     1

  20

         5

                     2

        1

 


         ※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일수에 산입하지 않음
         ※ 입양은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 다른 입양으로 한정하며, 입양 이외의 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제22조【출석사항 평가】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결석이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2. 재입학, 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일수는 제외한다.
제23조【결석의 종류】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질병으로 인한 결석
  2. 사고로 인한 결석
  3. 기타 결석
    ①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②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제24조【수료】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 제2절  교외 생활 >
제25조【교외생활】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말과 행동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 행동한다.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제26조【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 제3절 정보 통신 >
제27조【사이버 생활】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28조【통신기기 관리】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하여야한다.
  1. 교내에서 휴대전화기는 사용하지 않는다. 학교에 가져온 경우 담임교사에게 맡겼다가 하교 시 찾아 간다.
  2.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3.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며 관리를 철저히 한다.

< 제4절 어린이회 >
제29조【회원】어린이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4~6학년 학생으로 한다.
제30조【권리 및 의무】어린이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 할 의무가 있다.
제31조【금지활동】어린이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제32조【협의?지원사항】어린이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 연구 활동, 각종 봉사활동
  2.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3.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제33조【승인】어린이회의 의결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34조【학급회 임원】학급어린이회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급어린이회 회장 2인, 부회장 2인
  2. 각부의 부장 1인, 차장 1인
제35조【부서】학급어린이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둘 수 있고, 학급의 형편을 고려하여 조정할 수 있다.
  1. 도서부 : 교내 독서생활, 권장 도서 소개 및 도서관리 등에 관한 사항
  2. 학습부 : 학?예술 활동 및 면학 분위기 조성 등에 관한 사항
  3. 체육부 : 학교 위생 생활 및 각종 운동과 체육 시설 사용에 관한 사항
  4. 생활부 : 학내 질서, 안전 생활 및 경로 효친 생활 등에 관한 사항
  5. 미화부 : 교내의 환경미화, 특별구역, 학교주변 청결 등에 관한 사항
  6. 과학부 : 과학 관련 행사 및 조사 관찰 학습, 사육 재배 등에 관한 사항
제36조【직무 및 선출】
  1. 학급어린이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회장은 학생회의 업무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 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③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2.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회장 및 부회장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② 회장 및 부회장은 학급 단위의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③ 전교 회장과 부회장은 4~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로 선출한다.
제37조【전교어린이회】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어린이회를 둔다.
  1. 구성 : ① 회장, 부회장 및 4~6학년 각 학급의 회장과 부회장으로 구성한다.
    ② 의장은 회장이 된다.
  2. 기능 : ① 사업계획의 심의 및 사업보고의 승인
    ② 기타 필요한 사항

제 4 장 학생 지도
< 제1절 생활 지도 >
제38조【안전지도】우리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6. 각급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39조【진로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1.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2.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3.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4.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전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5.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40조【교외생활 지도】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 제2절  생활지도 규정 운영 >
 Ι. 총칙
 제41조【목적】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생생활지도를 통하여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정착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제42조【체벌 금지】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제43조【벌의 종류】생활지도의 하나로 학생에게 벌을 줄 경우, 체벌(體罰)은 금하며 수업 태만 학생에게 주는 지벌(知罰)이나 봉사활동과 같은 덕벌(德罰)을 줄 수 있으며, 지벌이나 덕벌의 세부사항은 별도로 정한다.
제44조【처벌대상】처벌은 다음 각 호의 해당자에게 실시할 수 있으며, 지벌(知罰)이나 덕벌(德罰)을 우선으로 한다.
  1. 교사의 반복적인 훈계 등 지도에 변화가 없는 경우
  2.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적?정신적?인격적 피해를 입히는 행위
  3. 남의 물건 및 물품을 의도적으로 손상시키는 행위
  4. 학습 태도가 매우 불성실 할 경우
제45조【보호자의 책임】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의 도의적 책임을 진다.

Ⅱ. 교사?학생의 권리와 책임
 제46조【교사의 권리와 책임】교사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1. 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2. 교사는 학생의 수업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제47조【학생의 권리와 책임】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1. 학생은 학칙 및 학생생활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2. 학생은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Ⅲ. 문제행동 학생 지도 방법
 제48조【방침】1.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등 문제 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로 조치를 강화한다.
  2.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조치 내용을 학생들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 타임아웃 된 학생을 위한 성찰교실의 대안적 프로그램을 별도로 운영한다.
 제49조【단계별 운영 방법】문제행동 학생에 대한 단계별 지도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으며 별도 상ㆍ벌점 처리규정에 의거하여 단계별로 운영한다.
  1. 상담 및 경고
학생이 문제행동을 했을 때 해당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경고하고 훈계한다.
  2. 교실 안 지도
교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담당교사는 교실 내에서 학생을 격리한 후 수업을 진행한다.
  3. 교실 밖 격리(Time-Out)
교실 내에서 교사의 지도로 문제 행동이 개선되지 않았을 경우 성찰교실로 이동시켜 성찰교실 담당자가 해당 학생을 상담하고, 해당 수업내용에 대해 자율적으로 학습하도록 지도한다.
  
Ⅳ. 성찰교실 운영
 제50조【목적】 학교 교육과정 운영 중 교육활동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는 학생들을 격리하기 위해 별도의 교육공간인 성찰교실을 운영한다.
 제51조【담당자】1. 성찰교실 운영의 담당자는 교감으로 하며 전문상담자의 도움을 받는다.
  2. 교실에서 성찰 교실로의 학생 이동은 학교관리자, 전문상담자 등이 담당하며 원활한 운영을 위한 학교 내 연락체계를 만든다.
 제52조【설치 장소】성찰교실은  Wee클래스, 별도 교실, 교장실 등 학생들의 교육활동이 가능한 독립된 공간이어야 한다.
 제53조【교육활동 내용】 성찰교실의 교육 활동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상황 파악 활동 : 학생이 교실에서 발생한 상황에 대해 기술한다.
  2. 기본 상담 및 훈육
  3. 자기행동이행계획서 작성
  4. 전문상담자와 연계 활동
  5. 성찰교실 담당자 혹은 학교 관리자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이해를 증진시켜 교육적 만남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Ⅴ. 체벌 발생 시 조치
 제54조【학생신고제 도입】 1. 학교관리자는 학생들이 체벌 발생을 알릴 수 있도록 학생 신고제를 도입한다. ( 신고접수 : 담당교감 )
  2. 신고 된 사항에 대해서는 비밀이 보장되도록 한다.
 제55조【단계별 조치】 체벌 발생 시 단계별 조치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신고 : 체벌 발생 시 학생은 교감에게 직접 체벌 상황에 대해 알린다.
  2. 조사 : 교감은 교사와 학생에게서 체벌 상황에 대한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학생과 교사에게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준다.
  3. 중재 : 교감은 교사 학생 간 중재 및 화해를 유도하며, 학생과 교사 사이에 상호 수용적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노력한다.
  4. 연수명령 조치 : 학교장은 반복적으로 체벌을 하는 교사에 대해서는 방학을 이용해 자비연수를 이수하도록 명령하며, 연수는 분노 관리 및 대화 방법, 분쟁 해결 및 평화교육 등 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한다.
  5. 심각한 체벌 발생시 : 교육지원청의 특별장학과 감사 실시 후 조사 결과에 따라 징계 처리 한다. 
 
 < 제3절  시 상 >
제56조【종류】본교 학생의 시상은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제57조【시기】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실시한다.
제58조【외부로부터의 시상】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 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게 추천한다.

제 5 장  개정 방법
제59조【개정방법】본 규정은 학생?학부모?교직원 등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을 거친 후,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개정한다.
  1. 개정 절차
ㆍ 학생 의견 수렴 (학급회의 및 전교어린이회의)
ㆍ 교사 의견 수렴 (교직원회의)
ㆍ 학부모 의견 수렴 (학부모회의 또는 설문조사)
ㆍ 학교생활규정 제 · 개정안 마련
ㆍ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 공포 (학교홈페이지 , 가정통신문 , 설명회 등)
  2. 의견수렴방법
ㆍ 학생 · 학부모 · 교사 참여 공개 토론회 , 설문지 , 스티커 붙이기 등

부   칙
제1조【시행일】이 규정은 2002년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
                2004년 4월 7일부터 부분 개정하여 시행한다.
                2004년 7월 8일부터 부분 개정하여 시행한다.
                2006년 10월 30일부터 부분 개정하여 시행한다.
                2010년 3월 23일부터 부분 개정하여 시행한다.
                2010년 10월 4일부터 부분 개정하여 시행한다.
                2011년 5월 25일부터 부분 개정하여 시행한다.
                2012년 3월 16일부터 부분 개정하여 시행한다.
                2012년 11월 23일부터 부분 개정하여 시행한다.
                2013년 3월 2일부터 부분 개정하여 시행한다.
                2017년 3월 2일부터 부분 개정하여 시행한다.